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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4)

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4)

4-1. JPA를 이용한 리포지터리 구현

4-1-1. 모듈 위치

리포지터리 인터페이스는 애그리거트와 같이 도메인 영역에 속하고, 리포지터리를 구현한 클래스는 인프라스트럭처 영역에 속한다
가능하면 리포지터리 구현 클래스를 인프라스트럭처 영역에 위치시켜서 인프라스크럭처에 대한 의존을 낮춰야 한다

4-1-2. 리포지터리 기본 기능 구현

삭제 기능 삭제 요구사항이 있더라도 실제로 삭제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사용자가 삭제 기능을 실행할 때 데이터를 바로 삭제하기보다는 삭제 플래그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화면에 보여줄지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구현한다
리포지터리가 제공하는 기본 기능
1.
ID 로 애그리거트 조회하기
2.
애그리거트 저장하기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애그리거트 루트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4-2. 스프링 데이터 JPA를 이용한 리포지터리 구현

스프링 데이터 JPA 는 지정한 규칙에 맞게 리포지터리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면 리포지터리를 구현한 객체를 알아서 만들어 스프링 빈(Bean) 으로 등록해준다
스프링 데이터 JPA 규칙
org.springframework.data.repository.Repository<T, ID> 인터페이스 상속
T 는 엔티티 타입을 지정하고 ID 는 식별자 타입을 지정
식별자를 이용해서 엔티팉를 조회할 때는 findById 메서드를 사용한다
특정 프로퍼티를 이용해서 엔티티를 조회할 때는 findBy{프로퍼티이름} 형식의 메서드를 사용한다
엔티티를 삭제하는 메서드는 두 형태를 갖는다
void delete(Order order)
void deleteById(OrderNo id)

4-3. 매핑 구현

4-3-1. 엔티티와 밸류 기본 매핑 구현

애그리거트와 JPA 매핑을 위한 기본 규칙
애그리거트 루트는 엔티티이므로 @Entity 로 매핑 설정한다
한 테이블에 엔티티와 밸류 데이터가 같이 있으면
밸류는 @Embeddable 로 매핑 설정한다
밸류 타입 프로퍼티는 @Embedded 로 매핑 설정한다

4-3-2. 기본 생성자

기본 생성자는 JPA 프로바이더가 객체를 생성할 때만 사용한다
기본 생성자를 다른 코드에서 사용하면 값이 없는 온전하지 못한 객체를 만들게 된다
다른 코드에서 기본 생성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protected 로 선언한다

4-3-3. 필드 접근 방식 사용

엔티티에 프로퍼티를 위한 공개 get/set 메서드를 추가하면 도메인의 의도가 사라지고 객체가 아닌 데이터 기반으로 엔티티를 구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set 메서드 대신 의도가 잘 드러나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4-3-4. AttributeConverter 를 이용한 밸류 매핑 처리

AttributeConverter 는 밸류 타입과 컬럼 데이터 간의 변환을 처리하기 위한 기능을 정의한다
AttributeConvert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Converter Annotation 을 적용한다

4-3-5. 밸류 컬렉션: 별도 테이블 매핑

밸류 컬렉션을 별도 테이블로 매핑할 때는 @ElementCollection@CollectionTable 을 함께 사용한다

4-3-6. 밸류 컬렉션: 한 개 컬럼 매핑

애플리케이션에서는 Set 타입으로 지정하고, DB 에서는 컬럼 1개에 콤마로 구분해서 저장해야 할 경우 AttributeConverter 를 이용해서 처리한다
단, AttributeConverter 를 사용하려면 밸류 컬렉션을 표현하는 새로운 밸류 타입을 추가해야 한다

4-3-7. 밸류를 이용한 ID 매핑

식별자라는 의미를 부각시키기 위해 식별자 자체를 밸류 타입으로 만들수도 있다
밸류 타입을 식별자로 매핑하면 @Id 대신 @EmbeddedId Annotation 을 사용한다
JPA 에서 식별자 타입은 Serializable 타입이어야 하므로 식별자로 사용할 밸류 타입은 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야 한다

4-3-8. 별도 테이블에 저장하는 밸류 매핑

애그리거트에서 루트 엔티티를 뺀 나머지 구성요소는 대부분 밸류이다
루트 엔티티 외 또다른 엔티티가 있다면 진짜 엔티티인지 의심해야 한다.
단지 별도 테이블에 저장한다고 엔티티인것은 아니다
밸류가 아니고 엔티티가 확실하다면 해당 엔티티가 다른 애그리거트는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독자적인 라이프 사이클을 갖는다면 구분되는 애그리거트일 가능성이 높다
애그리거트에 속한 객체라 밸류인지 엔티티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고유 식별자를 갖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식별자를 찾을 때 매핑되는 테이블의 식별자를 애그리거트 구성요소의 식별자와 동일한 것으로 착각하면 안된다

4-3-9. 밸류 컬렉션을 @Entity 로 매핑하기

개념적으로 밸류인데 구현 기술의 한계나 팀 표준 때문에 @Entity 를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다
@Inheritance Annotataion 적용
Strategy 값으로 SINGLE_TABLE 사용
@DiscriminatorColumn Annotation 을 이용하여 타입 구분용으로 사용할 컬럼 지정

4-3-10. ID 참조와 조인 테이블을 이용한 단방향 M-N 매핑

애그리거트 간 집합 연관은 성능 상의 이유로 피해야한다.
하지만, 요구사항을 구현하는데 집합 연관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면 ID 참조를 이용한 단방향 집합 연관을 적용할 수 있다.

4-4. 애그리거트 로딩 전략

조회 시점에 애그리거트를 완전한 상태가 되도록 하려면 애그리거트 루트에서 연관 매핑의 조회 방식을 즉시 로딩 (FetchType.EAGER) 로 설정하면 된다
즉시 로딩 방식으로 설정하면 애그리거트 루트를 로딩하는 시점에 애그리거트에 속한 모든 객체를 함께 로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항상 좋은것은 아니다
보통 조회 성능 문제 때문에 즉시 로딩 방식을 사용하지만, 조회되는 데이터가 많아지면 즉시 로딩 방식을 사용할 때 성능 (실행 빈도, 트래픽, 지연 로딩 시 실행 속도 등)을 검토해봐야 한다
애그리거트는 개념적으로 하나여야 한다.
루트 엔티티를 로딩하는 시점에 애그리거트에 속한 객체를 모둗 로딩해야 하는것은 아니다
애그리거트가 완전해야 하는 이유
1.
상태를 변경하는 기능을 실행할 때 애그리거트 상태가 완전해야 하기 때문이다
2.
표현 영역에서 애그리거트의 상태 정보를 보여줄 때 필요하기 때문이다
JPA 는 트랜잭션 범위 내에서 지연 로딩을 허용하기 때문에 상태를 변경하는 시점에 필요한 구성요소만 로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지연 로딩은 동작하 방식이 항상 동일하기 때문에 즉시 로딩처럼 경우의 수를 따질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즉시 로딩은 @Entity@Embeddable 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고, JPA 프로바이더에 따라 구현 방식이 다를 수 있다
무조건 즉시 로딩이나 지연 로딩으로만 설정하기보다는 애그리거트에 맞게 즉시 로딩과 지연 로딩을 설정해야 한다

4-5. 애그리거트의 영속성 전파

애그리거트가 완전한 상태여야 한다는 것은 애그리거트 루트를 조회할 때 뿐만 아니라 저장하고 삭제할 때도 하나로 처리해야 함을 의미한다.
저장 메서드는 애그리거트 루트만 저장하면 안되고, 애그리거트에 속한 모든 객체를 저장해야 한다
삭제 메서드는 애그리거트 루트뿐만 아니라 애그리거트에 속한 모든 객체를 삭제해야 한다
@Embeddable 매핑 타입은 함께 저장되고 삭제되므로 cascasde 속성이 필요없다
@Entity 타입에 대한 매핑은 cascade 를 사용해야 한다
CascadeType.PERSIST, CascadeType.REMOVE 를 설정한다

4-6. 식별자 생성 기능

식별자는 크게 3가지 방식 중 하나로 생성한다
1.
사용자가 직접 생성
2.
도메인 로직으로 생성
3.
DB 를 이용한 일련번호 사용
식별자 생성 규칙은 도메인 규칙이므로 도메인 영역에 식별자 생성 기능을 위치시켜야 한다
식별자 생성 규칙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또 다른 장소는 리포지터리다

4-7. 도메인 구현과 DIP

DIP 를 적용하는 주된 이유는 저수준 구현이 변경되더라도 구수준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리포지터리와 도메인 모델의 구현 기술은 거의 바뀌지 않는다
애그리거트, 리포티저리 등 도메인 모델을 구현할 때는 과하게 대응할 필요가 없다
DIP 를 완벽하게 지키면 좋겠지만, 개발 편의성과 실용성을 가져가면서 구조적인 유연함은 어느정도 유지해야 한다
복잡도를 높이지 않으면서 기술에 따른 구현 제약이 낮다면 합리적인 선택이다